[말씀읽기]
1 <엘가나의 실로 순례>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숩의 자손 엘가나라는 사람이, 에브라임의 산간지방에 있는 라마다임에 살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여로함이고, 할아버지는 엘리후이고, 그 윗대는 도후이고, 그 윗대는 숩이다.
2 엘가나에게는 두 아내가 있었는데, 한 아내의 이름은 a) 한나요, 또 한 아내의 이름은 b) 브닌나였다. 브린나에게는 자녀들이 있었지만 한나에게는 자녀가 하나도 없었다. (a. 풍성한 은혜. b. 홍보석)
3 엘가나는 매년 한 번씩, 자기가 사는 성읍에서 실로로 올라가서, 만군의 주께 경배하며 제사를 드렸다. 그 곳에는 엘리의 두 아들인 홉니와 비느하스가 주의 제사장으로 있었다.
4 엘가나는 제사를 드리고 나서는, 늘 아내 브닌나와 그가 낳은 모든 아들딸에게 제물을 각각 한 몫씩 나누어 주곤 하였다.
5 그러나 한나에게는 두 몫을 주었다. 비록 주께서 한나의 태를 닫아 놓으셨지만, 엘가나는 한나를 사랑하였다.
6 주께서 한나의 태를 닫아 놓으셨으므로, 그의 적수인 브닌나는 한나를 괴롭히고 업신여겼다.
7 이런 일이 매년 거듭되었다. 한나가 주의 집으로 올라갈 때마다, 브닌나가 한나의 마음을 늘 괴롭혔으므로, 한나는 울기만 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
8 그럴 때마다 남편 엘가나가 한나를 위로하였다. "여보, 왜 울기만 하오 ? 왜 먹지 않으려 하오 ? 왜 늘 그렇게 슬퍼만 하는 거요 ? 당신이 열 아들을 두었다고 해도, 내가 당신에게 하는 만큼 하겠소 ?"
9 한 번은, 엘가나 일행이 실로에 있는 주의 집에서 음식을 먹고 마신 뒤에, 한나가 일어나서 자리를 떴다. 그 때에 제사장 엘리는 c) 주의 성전 문설주 곁에 있는 의자에 앉아 있었다. (c. 히> 헤칼 아도나이, 솔로몬의 성전이 건축되기 이전이므로, 성막을 가리킴.)
10 한나는 괴로운 마음으로 주께 나아가, 흐느껴 울면서 기도하였다.
11 한나는 서원하며 아뢰었다. "만군의 주님, 주께서 주의 종의 이 비천한 모습을 참으로 불쌍히 보시고, 나를 기억하셔서, 주의 종을 잊지 않으시고, 이 종에게 아들을 하나 허락하여 주시면, 저는 그 아이의 한평생을 주께 바치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2 한나가 주 앞에서 계속 기도를 드리고 있는 동안에, 엘리는 한나의 입술을 지켜보고 있었다.
13 한나가 마음 속으로만 기도를 드리고 있었으므로, 입술만 움직이고 소리는 내지 않았다. 그러므로 엘리는, 한나가 술에 취한 줄로 생각하고,
14 그를 꾸짖었다. "언제까지 술에 취해 있을 것이오 ? 포도주를 끊으시오."
15 한나가 대답하였다. "제사장님, 저는 술에 취한 것이 아닙니다. 포도주나 d) 독한 술을 마신 것이 아닙니다. 다만 슬픈 마음을 가눌 길이 없어서, 저의 마음을 주 앞에 쏟아 놓을 뿐입니다. (d. 곡식이나 과일로 만든 도수가 높은 술. 히> 셰카르)
16 이 종을 e) 나쁜 여자로 여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무너도 원통하고 괴로워서, 이처럼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e. 히> 밧 블리야알(블리야알의 딸). 악한 여자)
17 그러자 엘리가 말하였다. "그렇다면 평안한 마음으로 돌아가시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그대가 간구한 것을 이루어 주실 것이오."
18 한나가 대답하였다. "제사장님, 이 종을 좋게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한나는 그 길로 가서 음식을 먹었다. 그리고 다시는 얼굴에 슬픈 기색을 띠지 않았다.
19 다음날 아침, 그들은 일찍 일어나 주께 경배를 드리고 나서, 라마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 <사무엘의 출생과 봉헌> 엘가나가 아내 한나와 동침하니, 주께서 한나를 기억하여 주셨다.
20 한나가 임신을 하고, 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한나는, 주께 구하여 얻은 아들이라고 하여, 그 아이의 이름을 a) 사무엘이라고 지었다. (a. 하나님이 들으셨다, 그의 이름은 하나님이시다, 그의 이름에 권능이 있다, 하나님에게 간구하였다.)
21 남편 엘가나가, 자기의 온 가족을 데리고, 주께 매년제사와 서원제사를 드리러 올라갈 때가 되었을 때에,
22 한나는 함께 올라가지 않고, 자기 남편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아이가 젖을 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젖을 뗀 다음에, 아이를 주의 집으로 데리고 올라가서, 주님을 뵙게 하고, 아이가 평생 그 곳에 머물러 있게 하려고 합니다. b) 나는 그 아이를 평생 나실 사람으로 바치겠습니다." (b. 사해 사본에는 이 말이 더 있음. 나실 사람은 구별된 사람. 거룩하게 바쳐진 사람)
23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당신 생각에 그것이 좋으면, 그렇게 하시오. 그 아이가 젖을 뗄 때까지 집에 있으시오. 주께서 c) 당신의 말대로 이루어 주시기를 바라오." 그래서 그의 아내는 아들이 젖을 뗄 때까지 집에 머무르면서 아이를 길렀다. (c. 사해 사본과 70인역과 시리아어역을 따름. 마소라 본문에는 주님의 말씀대로)
24 마침내 아이가 젖을 떼니, 한나는 아이를 데리고, d) 삼 년 된 수소 한 마리를 끌고, 밀가루 한 에바와 포도주가 든 가죽부대 하나를 가지고, 실로로 올라갔다. 한나는 어린 사무엘을 데리고 실로에 있는 주의 집으로 갔다. (d. 사해 사본과 70인역과 시리아어역을 따름. 마소라 본문에는 수소 세 마리)
25 그들이 수소를 잡고 나서, 그 아이를 엘리에게 데리고 갔다.
26 한나가 엘리에게 말하였다. "제사장님, 나를 기억하시겠습니까 ? 내가, 주께 기도를 드리려고 이 곳에 와서, 제사장님과 함께 서 있던, 바로 그 여자입니다.
27 아이를 낳게 해 달라고 기도하였는데, 주께서 내가 간구한 것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28 그래서 나도 이 아이를 주께 바칩니다. 이 아이의 한평생을 주께 바칩니다." e) 그런 다음에, 그들은 거기에서 주께 경배하였다. (e. 70인역(사해 사본 참조)에는, 그(한나)는 그(사무엘)를 거기에 두어 주님을 섬기게 하였다.)
[말씀묵상]
사무엘상을 묵상합니다. 역사서는 하나님의 일하심에 대해 잘 깨달을 수 있는 책입니다. 어떤 계획을 가지시고 어떻게 이루어 가시는지를 보여 줍니다. 오늘 본문의 시대적 배경은 사사시대가 거의 끝나갈 무렵입니다. 자기 옳은 대로 행하던 시대에 하나님의 일하심이 잘 드러나지 않은 것 같지만 놀랍게도 약속은 성취되고 있었습니다. 룻기에서 그 서광이 드러났고 사무엘서를 통하여 분명하게 확인됩니다.
1장의 내용은 엘가나라 하는 사람과 그의 두 아내인 한나와 브닌나의 이야기, 그리고 사무엘의 출생에 대한 것입니다. 에브라임 산지에 사는 어느 평범한 가정의 이야기이지만 이들의 모습이 당시 이스라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절을 보면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고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다고 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한나의 불임이 하나님의 간섭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를 성경에서 자주 봅니다. 사라, 리브가, 라헬, 삼손의 어머니, 엘리사벳 등. 그러나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과 뜻이 이들의 상황에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하나님의 개입하심, 섭리를 통하여 무엇을 배우게 됩니까? 바로 인간의 뜻과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인도하심만이 있음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더욱이 지금은 사사시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왜곡되고 있고 잘 시행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죄악이 관영하며 하나님의 백성들조차 이방신을 섬기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만이 그의 백성을 이끌어 가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 예로 한나의 상황이 펼쳐집니다. 우리는 흔히 한나의 기도에 초점을 맞춰 억울함과 고난 속에서도 기도하면 소원을 이루는 것으로 적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신자들은 이러한 자기 만족을 채우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이 무엇인지를 드러내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한나는 그러한 본보기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나님의 인도와 간섭이 있는 자가 세상에서는 어려움과 고통 가운데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사실을 한나의 기도를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긍휼을 베풀어 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들을 주시면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서원합니다. 18절을 보면 이 기도 후에 한나에게 다시는 근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무슨 얘기입니까? 믿음이 대단한 한나를 말하는 것일까요? 성경이 표현하려는 것은 어느 누구의 대단한 믿음이 아니라 형편없는 상황에 있는 자에게 하나님의 긍휼과 계획이 실현된다는 사실을 표현하려는 것입니다.
사사시대에 별 볼일 없는 엘가나 가정이 선택되었고 그 가운데 복도 지지리도 없는 한나를 택하시고 사무엘을 태어나도록 하신 역사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뒤에 나오지만 이 사무엘을 누가 키웁니까? 두 아들이 엉망인 엘리라는 제사장입니다. 왜 그가 키워야 합니까? 그래야 사무엘이라는 존재가 하나님의 역사임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사무엘로 말미암아 왕정 시대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신자들이 착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내가 잘 되어야 하나님이 영광 받으신다, 세상이 나를 보고 믿는다, 믿음의 유산을 잘 남겨야 한다는 등의 슬로건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살아 내려고 합니다. 무슨 의도인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깊이 들여다 보면 자기 만족을 채우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내가 잘되어야 하나님께 좋은 것이 아니라 내가 망해야 하나님께서 일하심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자들이 기도해야 할 것은 내가 잘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망할 때도 주님을 의지하도록 붙잡아 달라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한나는 사무엘을 얻고 젖을 뗀 후 엘리 제사장에게 맡깁니다. 그리고 한나는 성경에서 사라집니다. 근심이 없었다는 보고의 진짜 의미입니다. 주님께 맡긴 삶입니다. 그녀에게 주님께서 주도하시는 삶만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삶을 주님께 맡기시기 바랍니다. 기도한다면 근심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무슨 근심이 그리도 많은지요? 여전히 믿음이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맡기지 못한 것입니다. 오늘도 다시 긍휼을 구하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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