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주언약교회

창세기 33장

창세기 33장



제목: 끈질긴 자아


[말씀읽기]

33:1 <야곱이 에서를 만나다> 야곱이 고개를 들어 보니, 에서가 장정 사백 명을 거느리고 오고 있었다. 야곱은 아이들을 레아와 라헬과 두 여종에게 나누어서 맡기고,

33:2 두 여종과 그들에게서 난 아이들은 앞에 세우고, 레아와 그에게서 난 아이들은 그 뒤에 세우고, 라헬과 요셉은 맨 뒤에 세워서 따라오게 하였다.

33:3 야곱은 맨 앞으로 나가서 형에게로 가까이 가면서 일곱 번이나 땅에 엎드려 절을 하였다.

33:4 그러자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끌어안았다. 에서는 두 팔을 벌려 야곱의 목을 끌어안고서, 입을 맞추고 둘은 함께 울었다.

33:5 에서가 고개를 들어 여인들과 아이들을 보면서 물었다. "네가 데리고 온 이 사람들은 누구냐 ?" 야곱이 대답하였다. "이것들은 하나님이 형님의 못난 아우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들입니다."


33:6 그러자 두 여종과 그들에게서 난 아이들이 앞으로 나와서 엎드려 절을 하였다.

33:7 다음에는 레아와 그에게서 난 아이들이 앞으로 나와서 엎드려 절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요셉과 라헬이 나와서 그들도 엎드려 절을 하였다.

33:8 에서가 물었다. "내가 오는 길에 만난 가축 떼는 모두 웬 것이냐 ?" 야곱이 대답하였다. "형님께 은혜를 입고 싶어서 가지고 온 것입니다."

33:9 에서가 말하였다. "아우야, 나는 넉넉하다. 너의 것은 네가 가져라"

33:10 야곱이 말하였다. "아닙니다. 형님, 형님께서 저를 좋게 보시면, 제가 드리는 이 선물을 받아 주십시오. 형님께서 저를 이렇게 너그럽게 맞아 주시니, 형님의 얼굴을 뵙는 것이 하나님의 얼굴을 뵙는 듯 합니다.


33:11 하나님이 저에게 은혜를 베푸시므로 제가 가진 것도 이렇게 넉넉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제가 형님께 가지고 온 이 선물을 기꺼이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야곱이 간곡히 권하므로 에서는 그 선물을 받았다.

33:12 에서가 말하였다. "자, 이제 갈 길을 서두르자. 내가 앞장을 서마."

33:13 야곱이 그에게 말하였다. "형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아이들이 아직 어립니다. 또 저는 새끼 딸린 양 떼와 소 떼를 돌봐야 합니다. 하루만이라도 지나치게 빨리 몰고 가면 다 죽습니다.

33:14 형님께서는 이 아우보다 앞서서 떠나십시오. 그렇게 하시면, 저는 앞에 가는 이 가축 떼와 아이들을 이끌고 그들의 걸음에 맞추어 천천히 세일로 가서, 형님께 나가겠습니다."

33:15 에서가 말하였다. "그렇다면 내가 나의 부하 몇을 너와 같이 가게 하겠다." 야곱이 말하였다. "그러실 것까지는 없습니다. 형님께서 저를 너그럽게 맞아 주신 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33:16 그 날로 에서는 길을 떠나 세일로 돌아갔고,

33:17 야곱은 a) 숙곳으로 갔다. 거기에서 야곱은 자기들이 살 집과 짐승이 바람을 피할 우리를 지었다. 그래서 그 곳 이름이 숙곳이 되었다. (a. 초막)

33:18 야곱이 밧단아람을 떠나 가나안 땅의 세겜 성에 무사히 이르러서 그 성 앞에다가 장막을 쳤다.

33:19 야곱은 장막을 친 그 밭을 세겜의 아버지인 하몰의 아들들에게서 은 백 냥을 주고 샀다.

33:20 야곱은 거기에서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b) 엘엘로헤이스라엘이라고 하였다. (b. 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


[말씀묵상]

드디어 야곱이 그렇게도 두려워하던 형 에서를 만납니다. 나름 철저하게 준비하여 형의 분노를 삭이고 만약을 대비하며 꾀를 부렸는데 결과는 너무도 허무하게(?) 형이 부드럽게 나온 것입니다. 오히려 에서가 야곱을 보자 달려와 안고 목을 어긋맞추어 입맞추

며 울기까지 했습니다.

아마 야곱은 이게 무슨 상황인가 하며 어안이 벙벙했을 것입니다. 잔뜩 긴장하고 각오를 했는데 형의 모습은 전혀 그렇지 않았던 것입니다. 정말 에서가 변한 것일까요? 아니면 오랜만에 만나서 그를 그냥 봐준 것일까요?

우리는 앞서 얍복 강가에서 있었던 야곱의 모습에 대해 살폈습니다. 그를 하나님께서는 다리를 절게 하셨고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주셨습니다. 그의 일생을 바꿔버리는 경험을 하게 하신 것입니다. 자기 욕심과 고집, 사기꾼 기질, 자기의로 살아왔던 삶 등을

완전하게 포기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자에게까지 하나님께서는 친히 찾아오셔서 그의 약속을 성취하시기 위해 싸워 주셨고 심지어 지시기까지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심은 야곱의 승리가 아니라 야곱의 어떠한 자임을 보도록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까지도 싸워 이기려고 하는 참으로 자

기고집과 만족으로 뭉쳐진 야곱 자신을 드러내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야곱으로 하여금 자신이 만들어가는 인생이 아닌 하나님의 희생과 죽으심으로 베풀어지는 은혜와 긍휼, 구원하심이 자신을 만들어 간다는 사실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그럼 이러한 하나님의 함께 하심만이 자신이 살길임을 깨달은 야곱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그다지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에서를 만나려고 정렬하는 모습은 아직도 자기기준임을 보입니다. 그러나 정작 에서는 야곱에 대해 엄청나게 변하여 있음을 보

여 줍니다. 물론 에서를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진짜 목적은 야곱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자신의 힘과 노력과 꾀로 자기 인생의 목적이 성취되는 것이 아님을 확인토록 하시는 것입니다. 지금 야곱이 환골탈퇴되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다리는 절고 이름은 이스라엘이 되어 있습니다. 주변의 상황들이 자신을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이죠.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끌고 계신 인생임을 확인하는 경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도 다르지 않습니다. 무슨 문제나 힘듦이 나를 이끌어가듯 살고 있지만 그것이 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보고 깨닫고 이에 항복하도록 하시는 것임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신자들은 이미 그런 자들입니다. 다리절고 이스라엘이 된

자들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럼에도 여전히 자기 것을 챙기려는 삶이 계속 된다는 사실입니다. 에서와 화해를 경험한 야곱은 형과 헤어져 숙곳이라는 곳으로 갔다가 다시 세겜으로 옮겨 살게 됩니다. 하나님과 약속했던 벧엘로 가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자기 생각과 계획대

로 움직였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또 다시 자기 중심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연약한 자,하나님의 인도와 은혜가 아니면 안 되는 자를 드러낸 것입니다.

세겜에서 단을 쌓고 엘엘로헤 이스라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고 부른 것은 바로 하나님은 자신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한 것입니다. 제대로 된 고백이 아니라 이기적인 고백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스스로 위안을 삼으려는, 자신을 위한 하나님이라

고 고백한 것입니다. 아직도 갈 길이 먼 야곱입니다.

우리 자신을 보며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은혜를 간구하길 바랍니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Komment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