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2장
제목: 유월절
[말씀읽기]
12:1 <유월절> 주께서 이집트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12:2 "너희는 이 달을 한 해의 a) 첫째 달로 삼아서 한 해를 시작하는 달로 하여라. (a. 아빕월, 양력 삼월 중순 이후)
12:3 온 이스라엘 회중에게 알리어라. 이 달 열흘날 각 가문에 어린 양 한마리씩, 곧 한 가족에 한 마리씩, 어린 양을 마련하도록 하여라.
12:4 한 가족의 식구 수가 너무 적어서 양 한 마리를 다 먹을 수 없으면 한 사람이 먹을 분량을 계산하여 가까운 이웃에서 그만큼 사람을 더 불러다가 함께 먹도록 하여라.
12:5 너희가 마련할 짐승은 흠이 없는 일 년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가운데서 골라라.
12:6 너희는 그것을 이 달 열나흗날까지 두었다가 해 질 무렵에 모든 이스라엘 회중이 모여서 잡도록 하여라.
12:7 그리고 그 피는 받아다가, 잡은 양을 먹을 집의 좌우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라야 한다.
12:8 그 날 밤에 그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 고기는 불에 구워서 누륵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을 곁들여 함께 먹어야 한다.
12:9 너희는 고기를 결코 날로 먹거나 물에 삶아서 먹어서는 안된다. 머리와 다리와 내장 할 것 없이, 모두 불에 구워서 먹어야 한다.
12:10 그리고 너희는 그 어느 것도 다음 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된다. 아침까지 남은 것이 있으면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2:11 너희가 그것을 먹을 때에는 이렇게 하여라.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들고 서둘러서 먹어라. b) 유월절은 주 앞에서 이렇게 지켜야 한다. (b. 히> 페싸흐(넘다). 우리말 유월은 넘어가다, 또는 지나가다는 뜻)
12:12 그 날 밤에 내가 이집트 땅을 지나가면서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이집트 땅에 있는 처음 난 것을 모두 치겠다. 그리고 이집트의 모든 據을 벌하겠다. 나는 瞼다.
12:13 문틀에 피를 발랐으면 그것은 너희가 살고 있는 집의 표적이니, 내가 이집트 땅을 칠 때에, 문설주에 피를 바른 집은 그 피를 보고 내가 너희를 치지 않고 c) 넘어갈 터이니, 너희는 재앙을 피하여 살아 남을 것이다. (c. 히> 파싸흐)
12:14 이 날은 너희가 기념해야 할 날이니, 너희는 이 날을 주 앞에서 지키는 절기로 삼아서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켜야 한다.
12:15 <무교절>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빵을 먹어야 한다. 그 첫날에 너희는 집에서 누룩을 말끔히 치워라. 첫날부터 이렛날까지 누룩을 넣은 빵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스라엘에서 끊어진다.
12:16 너희는 첫날에 거룩한 모임을 열고, 이렛날에도 거룩한 모임을 열어라. 이 두 날에는 너희 각자가 먹을 것을 장만하는 일이 아니면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12:17 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바로 이 날에 내가 이집트 땅에서 너희 온 이스라엘 지파를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너희는 이 날을 영원한 규례로 삼아서 대대로 지켜야 한다.
12:18 너희는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그 달 스무 하룻날 저녁까지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한다.
12:19 이레 동안에는 너희 집 안에 누룩이 있어서는 안된다. 누룩 든 빵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외국인이든지 본국인이든지,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진다.
12:20 누룩을 넣은 것은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 너희가 어디에서 살든지, 이 기간 동안에는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한다."
12:21 <첫번째 유월절> 모세가 이스라엘의 장로를 모두 불러서, 이렇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가족들과 함께 먹을 양이나 염소를 준비하여 유월절 제물로 잡으십시오.
12:22 우슬초 묶음을 구하여다가 그릇에 받아 놓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뿌리십시오. 여러분은 아침까지, 아무도 자기 집 문 밖으로 나가서는 안됩니다.
12:23 주께서 이집트 사람들을 치려고 지나가시다가,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바른 피를 보시고, 그 문 앞을 그냥 지나기실 것이며, 파괴자가 여러분의 집을 치러 들어가지 못하게 하실 것입니다.
12:24 여러분은 이 일을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이 지킬 규례로 삼아 영원히 지키게 하십시오.
12:25 여러분은 주께서 여러분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거든 이 예식을 지키십시오.
12:26 여러분의 아들딸이 여러분에게 이 예식이 무엇을 뜻합니까? 하고 물을 것입니다.
12:27 그러면 여러분은 그들에게 이것은 주께 드리는 유월절 제사다. 주께서 이집트 사람을 치실 때에, 이집트에 있던 이스라엘 자손의 집만은 그냥 지나가셔서, 우리의 집들을 구하여 주셨다. 하고 이르십시오." 백성은 이 말을 듣고서, 엎드려 경배를 드렸다.
12:28 이스라엘 자손은 돌아가서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다.
12:29 <열째 재앙: 처음 난 것들의 죽음> 한밤중에 주께서 이집트 땅에 있는 처음 난 것들을 모두 치셨다. 임금 자리에 앉은 바로의 맏아들을 비롯하여, 감옥에 있는 포로의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를 모두 치시니,
12:30 바로와 그의 신하와 백성이 그 날 한밤중에 모두 깨어 일어났다. 이집트에 큰 통곡소리가 났는데 초상을 당하지 않은 집이 한 집도 없었다.
12:31 바로는 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들여서 말하였다. "너희와 너희 이스라엘 자손은 어서 일어나서 내 백성에게서 떠나가라. 그리고 너희의 요구대로 너희는 가서 주를 섬겨라.
12:32 너희는 너희가 요구한 대로 너희의 양과 소도 몰고 가거라. 그리고 내가 복을 받게 빌어라."
12:33 이집트 사람은 우리 모두 죽게 되었다. 하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서 이 땅에서 떠나라. 고 재촉하였다.
12:34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아직 빵 반죽이 부풀지도 않았는데 그 반죽을 그릇째 옷에 싸서 어깨에 둘러메고 나섰다.
12:35 이스라엘 자손은 모세의 말대로, 이집트 사람에게 은붙이와 금붙이와 의복을 요구하였고,
12:36 주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사람에게 환심을 사도록 하셨으므로 이집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요구대로 다 내어 주었다. 이렇게 하여서 그들은 이집트 사람들에게서 물건을 빼앗아 가지고 떠나갔다.
12:37 <이스라엘의 이집트 탈출> 마침내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으로 갔는데 딸린 아이들 외에 장정만해도 육십만 가량이 되었다.
12:38 그 밖에도 다른 여러 민족들이 마노이 그들을 따라 나섰고, 양과 소 등 수많은 집짐승 떼가 그들을 따랐다.
12:39 그들은 이집트에서 가지고 나온 부풀지 않은 빵 반죽으로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구워야 하였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급히 쫓겨 나왔으므로 먹을거리를 장만할 겨를이 없었다.
12:40 이스라엘 자손은 b) 이집트에서 산 기간은 사백삼십 년이었다. (b. 사마리아 오경과 70인역에는 이집트와 가나안)
12:41 마침내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바로 그 날, 주의 모든 군대가 이집트 땅에서 나왔다.
12:42 그 날 밤에 주께서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시려고 밤을 새우면서 지켜 주셨으므로 그 밤은 주의 밤이 되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대대로 밤새워 지켜야 하는 밤이 되었다.
12:43 <유월절 규례>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다. 이방 사람은 아무도 유월절 제물을 먹지 못한다.
12:44 그러나 돈으로 사들인 종으로서, 할례를 받은 사람은 누구나 그것을 먹을 수 있다.
12:45 임시로 거주하는 타국인이나, 고용된 품꾼은 그것을 먹을 수 없다.
12:46 어느 집이든지, 고기는 한 집에서 먹어야 하며, 그 고기를 조금이라도 집 바깥으로 가지고 나가서는 안된다. 뼈는 하나라도 꺽어서는 안된다.
12:47 이스라엘 모든 회중이 다 함께 이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12:48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외국인이 주의 유월절을 지키려고 하면 너희는 그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받게 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에 그는 본국인과 같이 되어서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다.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제물을 먹어서는 안 된다.
12:49 본국인에게나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타국인에게나, 이 법은 동일하다."
12:50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은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다.
12:51 바로 이 날에 주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각 군대 단위로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다.
[말씀묵상]
이제 마지막이 될 장자의 죽음에 앞서서 유월절 규례를 설명해 주시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이 유월절을 행하는 그 달을 그 해 첫 달로 정하라는 것이다.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있었던 과거의 일들에 대한 청산하는 의미도 들어있다. 애굽의 종으로서, 바로의 명을 받아 섬기는 자리와 위치에서 이제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리로 시작됨을 정하신 것이다.
이런 전환은 바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와 같은 다른 주인을 섬기는 자리에서부터 돌아선 자들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말이다. 자연인에서부터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자들로 바뀐 것이다. 하나님의 통치로 살아가는 자들이 되었다는 확인이다. 이 사실을 늘 확인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의 변화에 중요한 요소로 주어진 것이 바로 어린 양의 피를 바르도록 한 것이다. 애굽의 지배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다스리심으로 전환되는 데에 어린양을 죽이고 그것을 먹음과 동시에 그의 피로 인해 구원을 받게 하신 것이다.
여기의 모든 과정은 바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 유월절은 실제적으로 성취된 것이다.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가 죽지 않으면, 피흘림이 없으면, 그리고 그 피가 우리에 없으면, 구원되지 않는 것이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과 마시는 우리의 고백이 바로 유월절을 기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출애굽의 유월절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우리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한다.
또 하나 중요한 유월절의 의미는 처음 난 것을 다 치신 것과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신것이라는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의지하는 것에 대한 심판을 의미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얻는 자들에게도 가장 중요한 것과 가장 의지하는 것이 하나님이심을 인정하도록 하신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장자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은 애굽과 이스라엘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도록 했다. 애굽에게 있어서 장자는 기쁨과 소망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이들에게 있어서 장자는 슬픔과 절망의 요인이 되었다. 그들을 항복하게 하고 하나님 앞에서 모든 것을 포기하게 하는 원인이었다. 33절에서 애굽 사람들이 스스로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주기에 급급한 모습을 본다.
이것은 세상의 가치들이 가져다 주는 결과이다. 세상에서 얻는 것은 기쁨과 소망의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계속되지 못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물론 그것이 창조주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닌 인간의 만족을 위한 것이 되었을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애굽 사람들은 결국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무가치함을 발견하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은금패물과 의복을 요구하자 구하는 대로 주었다고 했다.
지금 그들이 줄만한 상황인가? 결코 그렇지 못하다. 아들이 죽은 자들이다. 억울하고 분하고, 이 때야말로 완악해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닌가? 그러나 그들은 아낌없이 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다. 그들에게 있어서 재물은 이제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이다. 그들의 상태는 이제 소유자가 아니라 패배자였고 하나님의 백성에 의해 정복된 자들이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 없는 세상의 가치가 갖는 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출애굽은 모든 신자들에게 이미 실행된 구원의 역사이다. 세상의 지배와 기준과 가치로부터 벗어난 하나님의 군대로, 증거를 가진 자들로 살고 있음을 기억하는 삶이 되어야한다.
Comments